경제금융

테슬라(TSLA)의 4860 배터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_초이 2023. 2. 3. 00:05

최근 뉴스 기사를 보면,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원통형 배터리로 도입하고 있다는 기사들이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각'만 잡던 BMW·볼보 변심…원통 만드는 LG엔솔·삼성SDI 바빠지나,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20114453773138) 

 

'각'만 잡던 BMW·볼보 변심…원통 만드는 LG엔솔·삼성SDI 바빠지나 - 머니투데이

북미 원통형 배터리 수요가 확대될 조짐이다. 테슬라뿐 아니라 파우치형을 고집해 온 미국의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원통형 탑재를 고려하고 있어서다. 이렇게 되면 파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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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LG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하고 있는 원통형 배터리란 무엇일까요?

 

사실 원통형 배터리는 우리가 흔히 아는 건전지와 유사합니다

 

다만 전기차에 배터리가 필요함에 따라 그 사이즈가 커졌다고 보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해당 형태를 고집하고 있는 테슬라의 4860 배터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난달 테슬라는  4680배터리’ 양산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4680 배터리는 지름 46㎜, 높이 80㎜의 원통형 배터리로,

 

현재 테슬라는 현재 모델3 등에 2170 원통형 배터리(지름 21㎜·높이 70㎜)를 싣고 있는데,

 

용량이 큰 4680 배터리의 성능이 월등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2170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밀도 5배, 출력은 6배, 주행거리는 16~20% 높다고 이야기될 정도로,

 

효율이 높은 배터리입니다.

 

또한 원통형 배터리는 다른 형태의 배터리에 비해 만들기가 용이합니다

 

원통형 배터리 단면

 

위와 같이, 권취 과정(돌돌 마는 과정)을 통해, 다른 배터리에 비해 용이하고 빠른 생산이 가능합니다

 

 

 

원통형의 단점은 팩형이나 각형에 비해 죽는 공간이 많다는 점입니다

 

 

파우치형 배터리
원통형 배터리

 

하지만 테슬라는 이를 설계에서 어느정도 극복하였습니다

 

팩과 모듈 단계를 없애고 배터리 셀을 차량 섀시에 직접 부착하는 CTC(Cell to Chassis) 기술이 적용되어, 

 

둥근 형태로 인해 사용되지 않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원통형 전지의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테슬라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가 해당 형태의 배터리로 가는 시점에서

 

각 형태별 배터리 경쟁에서

 

어느 형태가 승리할지, 시장을 독식할지에 따라 기업 가치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